백엔드&DevOps 템플릿 #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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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e
아래 내용을 최대한 채우려고 노력하시면 추후 인터뷰때 많은 도움이 될 거예요!
실제 내용 작성 하실때에눈 TIP과 NOTE 를 모두 지워주세요!
1. 트래픽 급증 시 서비스가 어떻게 대응했나요?
Tip
실제 사용자들이 몰렸을 때, 시스템이 버틸 수 있는지, 혹은 대응 전략이 준비되어 있는지 물어보는 질문이에요.
예를 들어, 이벤트나 특정 시간대에 트래픽이 몰렸을 때 성능 저하 없이 운영했는지 궁금해할 수 있어요.
2. 서비스 장애나 오류가 사용자에게 어떻게 노출되었나요?
Tip
서비스 장애가 발생하면 사용자 경험이 크게 저하되죠.
장애가 발생했을 때 어떤 방식으로 사용자에게 대응했는지,
즉 장애 페이지를 제공했는지, 대체 경로를 안내했는지 등의 사용자를 배려한 대책이 중요해요.
3. 다운타임 없이 유지보수를 진행한 경험이 있나요?
Tip
서비스가 실시간으로 운영되는 환경에서, 업데이트나 유지보수 시 다운타임 없이 어떻게 시스템을 유지했는지 질문할 수 있어요.
무중단 배포나 롤링 업데이트를 통해 유지보수를 한 경험을 설명해야 할 수 있습니다.
4. 사용자 피드백을 반영해 성능을 개선한 경험이 있나요?
Tip
사용자들이 느끼는 응답 속도나 성능 저하 문제를 어떻게 확인하고 개선했는지 묻는 질문입니다.
예를 들어, 응답 시간이 너무 길어서 불편하다는 피드백을 받고, 성능 최적화를 진행한 경험을 어필할 수 있어요.
5. 실제 서비스 운영 중 사용자 데이터 유실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나요?
Tip
실 사용자 관점에서 데이터 유실은 매우 큰 문제입니다.
사용자 데이터가 유실되었거나 유실될 위험이 있었을 때, 이를 어떻게 복구하거나 예방했는지 설명하는 질문일 수 있습니다.
백업 전략이나 복구 절차에 대한 경험을 이야기할 수 있어요.
6. 사용자 로그나 통계를 어떻게 관리하고 분석했나요?
Tip
실시간으로 발생하는 사용자 로그나 행동 패턴을 분석해, 문제를 미리 감지하거나 서비스 개선에 활용한 경험이 있는지를 물어볼 수 있어요.
예를 들어, 로그 분석을 통해 사용자 이탈 원인을 파악한 사례 등을 들 수 있죠.
7. 실사용자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 가장 큰 이슈는 무엇이었나요?
Tip
서비스 운영 중 실제 사용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친 이슈와, 그 이슈를 해결하기 위한 과정을 묻는 질문입니다.
사용자들이 대규모로 피해를 본 상황이나, 해결 후 사용자 만족도를 높인 경험이 있다면 큰 어필이 될 거예요.
8. 서비스 운영 중 사용자 불만을 처리한 경험이 있나요?
Tip
사용자들이 서비스 불편함을 제기했을 때, 이를 어떻게 대응했는지를 물어볼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실시간 채팅 서비스가 불안정하다거나 느려진다는 피드백을 받고 어떤 방식으로 해결했는지 설명할 수 있어요.
9. 사용자 피드백을 받았을 때 이를 시스템 개선에 어떻게 반영했나요?
Tip
사용자 피드백을 서비스 개선 과정에 반영한 사례를 물어볼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사용자들이 특정 기능이 불편하다고 했을 때 이를 어떻게 해결했는지, 사용자 경험 개선을 위한 노력을 물어볼 수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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